티스토리 뷰
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는 중복되는 작업을 굳이 반복할 필요 없다는 철학 아래 만들어진 구조다.
두 구조는 모두 만들어진 코드를 갖다 쓸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.
하지만 프레임워크는 그 자체에 주도권이 있어 자율성이 떨어지는 반면,
라이브러리는 사용자에게 주도권이 있어 자율성이 높다는 차이가 있다.
1. 프레임워크
프레임워크는 기본적인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.
이미 만들어진 뼈대를 토대로 몇 가지 기능만 변경하면 된다.
따라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는데만 집중하면 된다.
다시 말해 프레임워크는 그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.
2. 라이브러리
라이브러리는 조금 더 좁은 영역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다.
자율성을 취한 대신 기능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
다른 기능을 만들 때는 또 다른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.
3. 차이
게임 아바타를 예시로 들어보면 한벌 옷과 개별 옷의 차이다.
프레임워크는 한벌 옷에 가깝다.
색 정도는 변경 가능하지만 결과적으로 '뼈대'가 같기 때문에
자율적이지 않으며 정해진 규칙 안에서만 활동해야한다.
고정적이지만 창작의 고통정도는 덜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
반면 라이브러리는 일명 룩딸 게임을 떠올리게 한다.
손, 발, 상, 하의 나눌 수 있는대로 부위를 나누어 코디를 맞춰나간다.
조합에 고생할 수는 있지만, '나만의 캐릭터'를 만들 수 있다.
이런 것을 라이브러리라 한다.
대신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위해 노력도 돈도 몇배로 들 확률이 크다.
'Oops, All Code! > 📝 Study Note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React] react란? (0) | 2023.03.11 |
---|---|
[JS] 생성자 함수와 일반 함수 차이 (0) | 2023.03.10 |
[React]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 (0) | 2023.03.09 |
[JS] constructor와 non-constructor의 구분 (0) | 2023.03.09 |
[JS] 내부 메서드 [[Call]]과 [[Construnct]] (0) | 2023.03.08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소사벌맛집
- 어휘력
- 일급객체
- 타입좁히기
- 도서추천
- react
- 비즈플리마켓
- 트러블슈팅
- js
- 카페추천
- 어른의어휘공부
- 안성스타필드
- javascript
- 소사벌
- 플리마켓후기
- 책추천
- 프리코스
- 플리마켓운영
- 대학생플리마켓
- 경험플리마켓
- 회고
- typescript
- 서평
- 대학생팝업스토어
- 카드뉴스
- 프로토타입
- 코딩테스트
- 도서리뷰
- 프론트엔드
- 우아한테크코스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