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는 중복되는 작업을 굳이 반복할 필요 없다는 철학 아래 만들어진 구조다.

 

두 구조는 모두 만들어진 코드를 갖다 쓸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.

 

하지만 프레임워크는 그 자체에 주도권이 있어 자율성이 떨어지는 반면,

라이브러리는 사용자에게 주도권이 있어 자율성이 높다는 차이가 있다.

 

1. 프레임워크

프레임워크는 기본적인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.

이미 만들어진 뼈대를 토대로 몇 가지 기능만 변경하면 된다.

따라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는데만 집중하면 된다.

 

다시 말해 프레임워크는 그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.

 

2. 라이브러리

라이브러리는 조금 더 좁은 영역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다.

자율성을 취한 대신 기능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

다른 기능을 만들 때는 또 다른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.

 

3. 차이

게임 아바타를 예시로 들어보면 한벌 옷과 개별 옷의 차이다.

 

프레임워크

프레임워크는 한벌 옷에 가깝다.

색 정도는 변경 가능하지만 결과적으로 '뼈대'가 같기 때문에

자율적이지 않으며 정해진 규칙 안에서만 활동해야한다.

 

고정적이지만 창작의 고통정도는 덜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


라이브러리

반면 라이브러리는 일명 룩딸 게임을 떠올리게 한다.

손, 발, 상, 하의 나눌 수 있는대로 부위를 나누어 코디를 맞춰나간다.

조합에 고생할 수는 있지만, '나만의 캐릭터'를 만들 수 있다.

 

이런 것을 라이브러리라 한다.

대신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위해 노력도 돈도 몇배로 들 확률이 크다.

 

 

 

댓글